티스토리 뷰
사용자 조사하기
타깃 사용자 선정
조사의 목적과 구체적인 대상을 파악하여 타깃 그룹을 설정할 수 있다.
타깃 그룹의 정의
사용자(user)란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현재 사용 중인 사람은 물론이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나 사용할 계획이 있는 사람, 이미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 등 모든 사용자를 의미한다. 이렇게 방대한 사용자들 중에서 타깃 사용자 그룹은 해당 프로젝트를 실제로 이용하게 될 대상을 말한다
-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UX 프로젝트에서의 타깃 그룹 정의
- 타깃 그룹 선정 방법
- 연령대 및 성별
- 자사 및 경쟁사 서비스 경험 여부
- 서비스에 대한 경험 정도와 이해 정도
- 서비스 디바이스에 대한 숙련도 정의
- 서비스 이용 태도(월, 주 단위별 이용 횟수)
- 서비스 이용 특성(콘텐츠 민감도, 서비스 비용 중시 등)
시장 세분화는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드는 한 가지 이상의 공통된 특징을 가진 동질적인 집단을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구통계학적 세분화는 주로 사람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기준으로 시장을 나누는 방법이다. 나이, 성별, 결혼 여부, 거주 지역, 소득, 직업, 교육수준, 지역, 연령대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관점에서의 시장 세분화는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나 구매정보, 구매패턴과 구매의사 등에 의해서 시장을 나누고 타깃 그룹 선정을 고려한다.
UI/UX 관련 프로젝트에서는 마케팅 조사와는 달리, 인구통계학적 구분만으로 타깃을 설정하지 않고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 등 사용자 특성을 함께 고려한다. 사용자의 UI/UX 관련 경험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개발하고자 하는 스마트문화콘텐츠앱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른 사용자 유형(type)을 분류하는데 이를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특성, 서비스에 대한 요구, 서비스에 대한 태도 등을 대표적인 요인으로 선정한다.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이유에 영향을 끼치는 이러한 요인들을 기준으로 삼고, 그 기준에 따라 대표성을 가지는 사용자들의 집합체를 타깃 그룹으로 선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이용하는 목적을 크게 몇 가지로 분류한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남, 여의 구분이나 연령대, 전문적인 수준의 문화 콘텐츠를 원하는 사용자와 관심기반으로 접근하는 사용자,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사용자 그룹을 추출하고, 그 중에서 우선순위를 통해 실제로 프로젝트를 사용하게 될 타깃 그룹을 선정할 수 있다 신규 프로젝트이거나 특정 대상만을 타깃으로 하는 목적이 분명한 프로젝트일 경우에는 프로젝트팀에서 특정 연령과 성별을 임의로 정의할 수 있다
사용자 유형(type) 선별 기준
'NCS > UX, UI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UI 전략수립 (0) | 2018.06.01 |
---|---|
UX/UI 전략수립 (0) | 2018.05.30 |
UX/UI 전략수립 (0) | 2018.05.29 |
UX/UI 전략수립 (0) | 2018.05.29 |
UX/UI 전략수립 (0) | 2018.05.29 |
- UX/UI 전략수립
- 사용자 조사하기
- 사용자 분석하기
- UX 전략 도출하기
- 웹앱 &하이브리드앱
- UI/UX 디자인
- UI 정보구조 설계하기
- 워크플로우 제작하기
- 내비게이션 설계하기
- 어플리케이션 배포